작명
Home 작명 이름의 중요성

이름의 중요성

正名順行(정명순행) 이름이 바르면 모든 일이 순조롭다
-孔子

諭明千楸(유명천추) 이름은 천만년을 간다.
-朱子

名詮其性(명전기성) 이름에 모든 것이 있다.
-佛家

名體不離(명체불이) 몸과 이름은 하나다.
-儒家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한국

말이 씨다. 이름값 한다.
-한국

좋은 이름을 가진 자는 인생에 반은 성공한 것이다.
-독일

귀한 자녀에게 논, 밭, 재산을 주느니 보다 좋은 이름을 주어라
-예수

이름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탈무드

이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은 자기이름 3자이다.
-데일카네기

이처럼 이름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매우 중요하게 여겨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동양민족들은 더더욱 이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자기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받는 선물이므로 결코 헛되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 이름으로 인하여 앞으로 살아가는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면 이는 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성격성명학은 분명 이름 짓는 방법을 다루지만, 실제로는 그 한계를 벗어나 사람의 성격과 적성을 분석할 수 있는 상담심리학의 영역으로 확장됩니다.
이름은 단순한 호칭 그 이상입니다. 아기가 처음 태어나면 부모가 이름을 지어주는데, 개명을 하지 않는 한 이 이름이 평생을 따라다닙니다. 그리고 이 이름을 다른 사람이 부르면서 때론 친구가 되고, 때론 연인이 되고, 때론 직장동료가 되며 모든 인간관계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름은 곧 소리이며. 이 소리가 사람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심리학은 성장기 때 부모의 영향이나 외부환경이 사람의 성격을 좌우한다고 설명하지만, 성격성명학은 반복적으로 들리는 이름(소리)에 의해 사람의 성격과 적성과 심리적 특성이 형성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단순히 듣기 좋은 이름보다는 그 이름의 주인공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이름을 지어주어야 합니다. 이름이 곧 사람의 성격을 만들고, 성격이 곧 미래를 만든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기의 평생 벗이 될 좋은 이름을 지어주고자 합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