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명
Home 작명 좋은 이름의 원칙

좋은 이름의 원칙

이미지명
  • 01

    타고난 사주에 적합한 소리의 이름이어야 한다.

이름의 성향이 타고난 사주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사주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합니다.
발음에 따라 성격이 형성되는 사주에 따라 성격을 조화시켜야 합니다.
주역 64괘에 맞는 이론으로 작명하여야 합니다.

  • 02

    성과 이름자의 획수 조합이 길해야 한다.

성과 이름자의 획수를 조합한 것이 원격, 형격, 이격, 정격의 네 격이며 이를 통틀어 원형리정 4격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원형리정 4격 수리로 보는 이름의 획수가 길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한자문화권에 속하며 대부분이 한자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한자의 획수 조합이 길한 이름이 되어야 하며, 원형이정은 각각 초년, 청년, 중년, 말년을 상징하나 이를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인생의 전반적인 흐름으로 보면 됩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 03

    사주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한다.

이름의 발음(한글)과 한자에서 사주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합니다. 이름의 한자의 뜻에 따른 오행과 발음에 따른 오행이 타고난 사주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이름이 좋은 이름이 됩니다. 사주에 대한 고려가 없이 이름 자간의 오행의 상생 상극관계만 적용하여 이름을 지을 경우, 상생 관계만을 강조하다 보면 정작 사주팔자에 필요한 오행을 채울 수 없는 경우가 생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04

    작명, 개명시 유의사항

중요한 성격성명학(파동성격성명학, 발음성격성명학)을 활용하여야 하며, 이 경우 오행성명학과 상충될 가능성이 높기에 오행성명학의 상생상극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음양성명학은 다른 성명학의 적용에 따라 활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음도 알려드립니다. (김동완교수의 저서 ‘우리아기 좋은이름’은 다양한 성명학 이론들을 소개하는 데에 주 목적이 있고, 실제 작명은 전문가로서 다양한 성명학 이론들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이미지명
상단으로 바로가기